리포트

1,639 views

요약

 
본 연구 보고서는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전쟁수행방식으로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모자 이크전을 통하여 결심중심전이라는 현대전의 새로운 프레임을 이해하여 우리 국방혁신에 필요한 개념과 프레임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정보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현대전은 첨단무기체계에 의한 정보감시정찰과 정밀타격능력에 중점을 두었으며, 냉전 종식을 전후하여 미국은 킬체인(kill chain) 능력을 확보하면서 군사적 패권을 장악하였다. 그러나 중·러의 패권 도전과 함께 킬체인 역량이 감소함에 따라 미국은 탐지와 교전의 간격을 줄이고 킬체인을 킬웹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모자이크전을 채택하였다.

모자이크전은 다양한 수준의 전력을 레고(LEGO) 브릭처럼 조합하여 적이 예측할 수 없는 위치와 시간과 방법 등으로 빠른 속도로 적을 공격하여 적의 결심체계를 무너뜨리는 전투 방식을 가리킨다. 그 핵심은 대체가능한 ‘모자이크 타일’을 더욱 세분화하고 늘려서 창의적이고 신속하게 전투를 수행하는 데 있다. 특히 모자이크전은 단선 구조의 킬체인에서 진정한 다채널의 네트워크로 진화한 교전체계인 ‘킬웹(kill web)’을 구성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이러한 킬웹을 실행하려면 기존과는 다른 부대구조와 지휘통제체계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모자이크전은 인간 지휘(Human Command)와 기계 통제(Machine-assisted Control)를 통해 복합한 킬웹을 운용한다. 이렇게 구성된 킬웹 교전체계는 마치 ‘카카오택시’ 앱이 최적의 택시를 연결해주는 것처럼 적의 위협과 아군의 최적 전력을 연결해줄 수 있다.

결국 현대전에서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자체의 존재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적을 대처하는 결심이다. 결국 모자이크전도 결심중심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전쟁을 수행하는 방법의 하나일 뿐이다. 결심중심전은 아군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결심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인지영역에 대한 공세를 통해 적군의 결심을 방해하거나 와해함으로써 승리를 추구한다. 이러한 결심중심전과 모자이크전을 우리 안보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방안을 본 연구는 제시한다.

 

목차

 
요약

I. 모자이크전의 논의

II. 모자이크전의 발전
   1. 미국의 기술중심 전략문화
   2. 킬체인의 군사우위
   3. 킬체인 대안으로서의 모자이크전

III. 결심중심전의 새로운 미래
   1. 네트워크 중심전의 등장
   2. 정보우위에서 결심중심으로 전환
   3. 결심중심전의 패러다임

IV. 한반도에서의 결심중심전과 모자이크전
   1. 한반도 안보 목표와 미래 군사력 건설
   2. K-모자이크전의 수행방안
   3. K-모자이크전의 지휘구조와 전력구성

V. 미래국방전략 발전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 보고서의 내용은 필자의 견해로 아산정책연구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About Experts

양욱
양욱

외교안보센터

양욱 박사는 군사전략과 무기체계 전문가로서 20여년간 방산업계와 민간군사기업 등에서 활동해왔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군사기업 중 하나였던 인텔엣지주식회사를 창립하여 운용했다. 회사를 떠난 이후에는 TV와 방송을 통해 다양한 군사이슈와 국제분쟁 등을 해설해왔으며, 무기체계와 군사사에 관한 다양한 저술활동을 해왔다. 국방대학교에서 군사전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한국국방안보포럼의 연구위원이자 WMD 센터장으로 북한의 군사전략과 WMD 무기체계를 분석해왔고,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국방부, 합참, 방사청, 육/해/공군 등의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해왔다. 현재는 한남대학교 국방전략대학원, 육군사관학교 등에서 군사혁신론과 현대전쟁연구 등을 강의하며 각 군과 정부에 자문활동을 계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