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아산정주영

아산정책연구원은 현대그룹의 창업자인 故 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명예회장을 기념하여 세워졌습니다.

아산은 한국의 현대화와 남북한 평화 교류의 고비마다 족적을 남긴 우리나라 현대사의 큰 별이었습니다.

강원도 통천군 송전면 아산리에서 태어난 그는 창조적 기업가 정신과 강인한 추진력으로 한국전의 폐허를 딛고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을 창설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또한 현대건설을 설립하여 사우디 주베일 산업항공사 수주, 서산방조제 건설 등 국내외 많은 역사적 사업을 주도하면서 한국의 산업화, 국제화를 이끌고 한국 경제발전을 선도해 왔습니다.

1981년에는 뛰어난 리더십과 섬세함으로 ’88 서울 올림픽 유치에 성공하면서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 국민들에게 긍지를 심어 주었으며, 1998년에는 소떼를 몰고 판문점을 거쳐 방북하여 평화통일로 가는 남북교류의 물꼬를 텄습니다.

정몽준 명예이사장은 이러한 아산의 정신을 이어받아 한국의 국력과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 싱크탱크를 건립하고자 2008년 2월 11일 아산정책연구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아산 정주영 에세이, “새봄을 기다리며”

설립목적

아산정책연구원은 한반도, 동아시아, 그리고 지구촌의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올바른 사회담론을 주도하며 독립적이고 객관성 있는 연구를 통해 민간 싱크탱크로서 사명을 다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통일-외교-안보, 거버넌스, 공공정책-철학 등의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여 우리가 직면한 대내외 도전에 대한 해법을 모색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및 번영을 위한 여건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산정책연구원은 공공외교와 유관분야 전문가를 육성해 우리의 미래를 보다 능동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아산정책연구원 소개

아산정책연구원은 외교안보분야에서 대표적인 민간 싱크탱크로서 균형잡힌 국제 및 국내문제와 각국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가 안보와 외교정책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생산합니다. 또한 외교안보문제에 관한 초당적 입장을 견지하여, 건전한 정책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대한민국이라는 공동체의 전략적 가치를 제고합니다.

연구원의 주요 연구분야는 안보, 외교 정책, 지역연구, 여론과 국내 정치, 사회과학 방법론, 글로벌 거버넌스 등입니다. 최근 급변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아시아의 시각과 목소리를 세계에 소개하고자 외교안보정책전문 영문 저널 ‘The Asan Forum’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Forum

아산 플래넘 (Asan Plenum)
아산플래넘은 국제정세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아산정책연구원의 대표적 연례 회의입니다.
국내외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토론의 주체이자 청중으로 참여하고 있으며,바람직한 정책대안 모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산정책포럼(Asan Policy Forum)
아산정책포럼은 시의적 이슈 분석을 위해 매월 개최되는 외교안보 전문가 회의입니다. 긴박한 현안에 대한 전문가의 발제와 이어지는 보수·진보 패널 간 토론을 통해 진영논리에 치우치지 않는 객관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Quarterly E-Journal

The Asan Forum

The Asan Forum 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정세 변화를 분석하는 온라인 영문 저널로 역내외 주요 외교현안에 관한 동향을 포착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별 역사, 사회, 문화적 맥락을 토대로 정세를 분석함으로써 독자에게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NS & Multi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