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내년도 최저임금 평가
7월 10~12일
지난 5일,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7.2% 오른 5,21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해 여쭤보겠습니다.선생님께서는 시간당 최저임금을 더 올려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kor_07_12-1601-16
이번 달 국내정치 이슈로 지난 5일 확정된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적절성 평가를 진행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최저임금 협상에서도 노동계 및 경영계의 합의 없이 위원회 위원의 표결을 통해 최저임금을 결정했다. 이번 최저임금 인상률(7.2%)은 이명박 정부 5년 동안의 최저임금 인상률 평균인 5.21%에 비해 1.99% 높은 수치이다.
최저임금에 대한 적절성 조사 결과,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해 올려야 한다는 입장은 68.6%,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은 25.6%, 내려야 한다는 입장은 1.5%로 나타났다. 진보성향 응답일수록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었다. 자영업자의 경우 조사 전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는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실제 조사 결과에서는 인상 필요 64.7%, 현행유지 30.1%로 다른 직업집단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오히려 농/임/어업 종사자들이 최저임금을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보는 비율(42.7%)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