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주변국의 위협 평가와 위협 분야
주변국의 위협 평가와 위협 분야
6월 7~9일
선생님께서는 [미국/중국/일본/북한]이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만)그럼, 선생님께서는 [미국/중국/일본/북한]이 어느 분야에서 위협이 될 것으로 보십니까?
%

한국인은 우리나라와 정치, 경제, 안보에 있어 주요 이해관계에 있는 미국, 중국, 일본, 북한이 향후 우리나라에 얼마나 위협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 국민은 우리나라 주변의 동아시아 3개국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더 큰 위협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반이 넘는 한국인이 중국, 일본, 북한이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고 있었다. 중국과 일본이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것으로 보는 응답자들은 두 국가가 우리나라에 안보와 경제 모두에서 위협이 될 것으로 보고 있었고, 북한은 주로 안보에 있어 위협이 될 것으로 여겼다. 미국이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보는 비율은 35.5%로 조사에 함께 포함된 아시아 국가에 비하면 낮은 편이었다. 최근 조사에서 92.0%의 응답자가 한미동맹을 지지하며 대다수의 국민이 한미간의 전략적 동맹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었지만, 이와는 별개로 미국이 경제적 측면과 안보에 있어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일부의 시각도 존재했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