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6월] 이념평가 (정당)
[6월] 이념평가 (정당)
6월 25~27일
전체여성남성새누리당민주당전체여성남성새누리당민주당 선생님께서는 가장 진보적이다가 0, 가장 보수적이다를 10으로 했을 때, [새누리당/민주당]의 이념은 어디에 위치한다고 보십니까?
%

각 정당의 이념성향 위치를 물어본 결과, 한국인은 새누리당을 보수, 민주당을 진보에 가깝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이 보수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49.7%였다(중도 25.5%, 진보 8.7%). 새누리당 지지층의 48.8%, 민주당 지지층의 54.8%가 새누리당을 보수적이라고 봤다. 민주당을 진보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36.3%였고, 보수적이라고 보는 응답자의 비율도 18.2%로 적지 않았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는 37.6%가 민주당을 진보적으로, 24.0%는 보수적으로 보고 있었다. 지지층 내에서도 민주당의 이념성향에 대해 의견차가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새누리당을 보수정당으로, 민주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았다. 남녀간에 정당의 이념성향에 대한 인지가 차이가 나는 것은 남성의 정치지식과 관심도가 여성에 비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