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 Press Release
날짜
2018년 03월 29일
분량
총 2장
담당
홍보실
전화
02-3703-7377
E-mail
communications@asaninst.org

* 배포 후 바로 보도 가능합니다.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장, 네이버 문화재단 ‘열린 연단:문화의 안과 밖’‘문명 충돌과 다문화’ 주제 강연 진행

 

아산정책연구원 함재봉 원장은 오는 31일(토) 오후 2시 한남동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열리는 네이버 문화재단의 인문학 강연 시리즈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에서 ‘문명 충돌과 다문화’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함 원장은 ‘문명충돌론은 오늘날 전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종 간, 민족 간, 종교 간 갈등을 분석하는데 과연 유용한 틀인가?’ ‘다문화주의는 다인종, 다민족 사회가 겪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정책인가?’라는 질문을 던진 후 ‘문명충돌론과 다문화주의가 전제하는 문화결정론, 문화본질론을 비판하면서 이 두 이론이 오늘의 국내, 국제정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에는 역부족하다’고 주장한다.

강연 영상과 강연 원고 전문은 열린연단 홈페이지(http://openlectures.naver.com)를 통해 볼 수 있다.

*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은 석학들이 직접 주도하는 문화과학 강연 프로젝트로, 김우창 명예교수를 비롯해 유종호 전 연세대 석좌교수, 이덕환 서강대 교수, 이승환 고려대 교수, 김상환 서울대 교수, 문광훈 충북대 교수, 박명림 연세대 교수 등 7명의 운영위원이 강연 기획부터 강사 섭외, 강연 진행까지 프로젝트 전반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