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 Press Release
날짜
2016년 11월 15일
분량
총 2장
담당
홍보실
전화
02-3701-7387
E-mail
communications@asaninst.org

* 배포 후 바로 보도 가능합니다.

아산서원생 3명, 한국 최초 BBC 정치철학토론 프로그램 19일 출연
– 마이클 샌델 교수 진행, ‘The Global Philosophers’ –

 
아산서원생 여자 삼총사 이유진, 채유미, 홍승하 학생은 오는 18일 오후 4시(英 현지시간, 한국시간 19일 새벽 1시), 영국 BBC 라디오 채널 4의 정치철학 토론 프로그램인 ‘The Global Philosopher’ (글로벌 철학자)에 한국인 최초로 출연, ‘능력주의는 함정인가?’ (Is meritocracy a mistake?)에 대해 토론한다.

마이클 샌델 교수가 주도하는 이 프로그램은 미 하버드대 경영대에 마련된 첨단 디지털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며30여개 국가 60명의 참가자가 동시간대에 비디오에 접속, 생활속 철학과윤리적 문제에 대해 실시간으로 토론한다. BBC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스튜디오(HBX 라이브)의 60개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 글로벌 토론을 가능하게 했다고 소개한다. 또한 수 백 여명 이상이 BBC 웹을 통한 생방송에 접속해 질문하거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샌델 교수는 이 프로그램을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토론 광장을 마련한 매우 흥미로운 기회이다. HBX 라이브 플랫폼은 비디오로 연결하여 국가와 문화적 경계를 넘은 토론을 가능하게 한다. 시민으로서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윤리적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서로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다.”라고 소개했다.

지난 3월 시작돼 분기별로 방송되는 이 프로그램은 1회에선 ‘국경이 존재해야 하나?’, 2회에서 ‘부자국가가 기후변화에 대한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나?’를 주제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 국가에서 참가했다. 토론자는 회차 별 주제에 따라 나이, 문화, 민족, 종교를 넘어 다양한 사회 경제적 배경을 가진 사람을 세계 각국에서 선발하며, 현재까지 87개국에서 450명이 참가했다.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3명은 5대1 이상의 경쟁을 통해 선발된 아산서원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장학생이다. 아산서원은 센델 교수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됐으며, 수 차례의 내부토론을 통해 6명의 1차 후보를 선정한 후, 3:3 토론 및 개별 심사를 통해 최종 3명을 선발했다.

아산서원 추천 이유에 대해 샌델 교수는 “아산정책연구원과 자주 협력을 하면서, 연구진과 서원생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연구원은 미래 리더 양성을 위해 인문학적 토론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아산서원이 이 프로그램에 적합한 탁월한 토론자를 추천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종 참가자로 선발된 이유진은 “프로그램에서 다루게 될 주제는 아산서원에서 토론했던 주제들과 많은 부분에서 유사한 것 같다. 토론을 거듭하더라도 하나의 명쾌한 해답을 찾을 수 없을지 모르지만,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다.”라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토론 전략을 묻는 취재진에 채유미 원생은 “우리 셋은 각자 색이 다 달라서 토론 할 때도 역할이 달라요. 유진이는 웃는 얼굴로 계속 따져들고, 상대방의 논리를 지적해요. 우리 셋은 각자 색이 다 달라서 토론 할 때도 역할이 달라요. 유진이는 웃는 얼굴로 계속 따져들고, 상대방의 논리를 지적해요. 승하는 꼭 수도꼭지 같아요. 한번 시작하면 멈추지 않고 반대하고. 상대의 말 자체를 반박하기 보다 그 안의 논리나 가정을 찾아내서 반박하길 잘해요. 반면에 저는 참 조용한 편이예요. 생각하고 판단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한 방을 날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비고: 마이클 샌델 교수와 아산서원 원생과의 만남
– 2013년 6월 제3기와의 만남(아산정책연구원)
– 2014년 5월 일본 ‘NHK 마이클 샌델의 백열교실’에 한국 대표로 아산서원 졸업원생 참가
– 2014년 12월 제6기와의 만남(아산정책연구원)

*[참고 자료1] 최종 선발 원생 정보(사진 별첨)
*[참고 자료2] 아산서원 소개
*[참고 자료3] BBC 프로그램 자료사진 1, 2
*[참고 자료4] 출연 학생들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