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556 views

연구배경

한일관계의 개선 속 민간교류가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일본정부관광국 통계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약 695만여 명으로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27.8%(1위)를 차지하며, 같은 기간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은 212만여 명으로 전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21.2%(1위)를 차지했다.1 한일 양국은 머지않아 2018년에 이은 제2의 인적교류 천만 시대를 맞이할 것이고, 양국은 민간교류 정상화에 축포를 올릴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한일 민간교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일본의 상호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 양상이다. 최근 한일관계 개선의 흐름 속에서 일본의 대한국 인식과 한국의 대일 인식이 다소 상승하는 추세도 나타나지만, 여전히 양국의 상호인식은 긍정보다는 부정에 더 가깝다. 특히, 한국의 대일 인식은 과거 수십 년간 줄곧 부정인식이 긍정인식보다 높게 나타났다.2 한일 인적교류 천만 시대를 이끌어온 한국인이지만, 일본 방문의 증가가 곧 대일 인식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는 의미이다.3

그렇다면, 왜 한 해에도 수백만 명의 한국인이 일본을 찾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대한 인식은 달라지지 않는가? 한국인의 대일 인식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 양상을 보여왔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양국의 부정적 상호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한국과 일본 정부는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특히 일본은 한국의 부정적인 대일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구체적으로 일본의 대한국 공공외교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일본의 공공외교와 한일관계에 주목하는 이유는, 첫째, 일본은 자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킨 반면, 한국의 대일 인식은 변화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전범국, 패전국으로서의 이미지는 일본이 국제사회에 편입하는 데 큰 장애물이 되었고, 일본은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키고자 ‘평화주의 국가’, ‘국제사회에 공헌하는 일본’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 왔으며,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일본의 노력이 한국에서는 빛을 발하지 못하였다. 여전히 많은 한국인은 일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사과하지 않는 일본’, ‘반성하지 않는 일본’, ‘전쟁가능한 국가로 회귀하려는 일본’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여론조사에서도 많은 한국인들은 일본을 ‘군국주의’ 국가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한국은 왜 일본에 대해 이러한 인식을 갖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부정적인 대일 인식을 바꾸기 위해 일본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노력은 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한다.

둘째, 타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그 나라에 대한 외교정책 수행을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상호발전을 위한 협력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한국의 부정적 대일 인식은 한국의 대일외교 정책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들고, 한일협력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한국의 일본에 대한 인식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그간의 과정을 조사 및 분석하여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정책을 제언하는 것은 향후 발전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셋째, 일본의 공공외교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한국의 공공외교 정책을 점검하고, 일본 및 세계 각국에서의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함의에 대해 살펴보기 위함이다. 전 세계적으로 K-pop, K-drama 등 한국 문화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또한 공공외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공공외교 역사가 길지 않은 만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일본의 공공외교 및 대한국 사례를 통해 한국의 공공외교 전략 수립에 참고하고자 한다.

 

목차

I. 연구배경

II. 한일교류의 현황과 한국의 대일 인식
   1. 한일교류의 현황
   2. 한국인의 대일 인식과 해외에서의 일본에 대한 국가이미지
   3. 교류와 인식의 상관관계, 그리고 국가이미지

III. 일본의 공공외교
   1. 공공외교란
   2. 일본의 공공외교: 전후 일본 공공외교의 시작과 역사적 전개 과정
   3. 일본의 공공외교: 목표, 추진체계, 시행주체, 주요활동
   4. 일본의 공공외교: 유형과 주요활동
   5. 일본의 공공외교: 특징과 함의

IV. 일본의 대한국 공공외교: “일본의 공공외교는 왜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했을까?”
   1. 일본의 대한국 공공외교: 주요 추진기관 및 활동
   2. 일본의 대한국 공공외교: 특징과 한계

V.한국에의 함의 및 정책적 고려사항

【별첨 1】 한일 정부 주관/지원 주요 교류사업
【별첨 2】 한국 내 일본 관련 주요 기관 및 단체들
참고문헌

본 보고서의 내용은 필자의 견해로 아산정책연구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About Experts

최은미
최은미

지역연구센터

최은미 박사는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와 일본 와세다대학교에서 방문연구원, 외교부 연구원,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위원,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 연구교수로 재직하였다. 주요연구분야는 일본정치외교, 한일관계, 동북아다자협력 등이다. 국가안보실, 외교부, 국방부 정책자문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