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제도신뢰
제도신뢰
6월 22~24일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를 0, ‘보통이다’를 5, ‘매우 신뢰한다’를 10으로 봤을 때, 선생님께서는 다음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0에서 10까지의 숫자로 말씀해주세요.
%

각 기관에 대한 한국인의 신뢰도(11점 척도)를 조사했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 국민은 대통령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국회를 가장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답했다. 지난해 12월에 실시된 조사와 비교해 봤을 때,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대통령 취임 초기에 나타나는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높은 지지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각 기관에 대한 신뢰도를 미국과 비교해 보았다. 지난 6월 초 미국 갤럽(4점 척도)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인이 가장 신뢰하는 기관은 군대, 소기업, 경찰 등이었고, 가장 신뢰하지 않는 기관으로는 의회, 대기업, 언론 등이 꼽혔다. 한국인 역시 군대에 대해 높은 신뢰를 보낸 반면, 국회에 대한 신뢰한다고 답한 국민은 10%에 머무르며 낮게 나타났다. 반면, 종교단체, 사법부, 노동조합에 대한 신뢰도는 차이를 보였는데, 우리 국민은 미국인에 비해 노동조합을 상대적으로 신뢰하는 것으로, 종교단체나 사법부를 상대적으로 덜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