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주한미군 주둔 필요성 평가
주한미군 주둔 필요성 평가
5월 14~16일
선생님께서는 주한미군의 한국 주둔이 (앞으로도/통일 이후에도) 계속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한ㆍ미 동맹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주한미군 주둔에 관해 물었다. 역시 77.5%의 국민이 향후에도 미군이 우리나라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통일 상황을 가정했을 때에는 미군 주둔이 필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응답자의 비율이 급격하게 늘었다. 45.7%의 응답자가 통일 이후에는 미군의 한국 주둔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것이다. 이는 통일 이후에도 한ㆍ미 동맹이 필요하다고 본 71.2%의 수치에 비해서도 상당히 낮은 비율이었다. 많은 한국인이 통이 ㄹ이후에도 한ㆍ미 동맹은 지속되어야 하지만 미군이 우리나라에 주둔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주한미군 범죄, 미군기지 이전 문제 등으로 미군에 대한 이미지가 한국인들 사이에서 좋지 않은 점 역시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