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한ㆍ중 FTA에 대한 찬반 및 FTA 수혜국
한ㆍ중 FTA에 대한 찬반 및 FTA 수혜국
4월 29일~5월 1일
선생님께서는 한국과 중국간의 FTA (자유무역 협정)에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

한ㆍ중 FTA에 대해서는 찬성입장이 48%, 반대가 27.1%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ㆍ중 FTA에 대한 찬반은 한ㆍ중 FTA 발효 후인 작년 10월에 수행한 한ㆍ중 FTA 찬반 입장 조사의 결과와 매우 유사했다. 단, FTA 결과에 대한 평가 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한ㆍ중 FTA에 대하여는 41.6%가 ‘한ㆍ중 모두 이익’, 27.7%가 ‘중국이 이익’일 것으로 봤으나, 한ㆍ미 FTA에 대해서는 40.1%가 ‘미국이 이익’, 33.3%가 ‘한ㆍ미 모두 이익’일 것으로 봤다. 국내 여론은 한ㆍ중 FTA가 한ㆍ미 FTA에 비해 양국에 더 호혜적일 것이라고 보고 있었는데, 이는 FTA를 통해 향후에도 성장이 지속 될 것으로 예측되는 중국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와 신규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여겼기 때문으로 보인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