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 Press Release
날짜
2014년 9월 19일
분량
총 3장
담당
김성연 연구원
전화
02-3701-7349
E-mail
communications@asaninst.org

* 배포 후 바로 보도 가능합니다.

 

아산정책연, ‘선비정신과 리더십’ 학술회의 26일 개최
– 선비정신과 한국사회: 미래의 리더십을 찾아서

아산정책연구원(원장 함재봉, www.asaninst.org)은 오는 26일(금) 오전 10시 50분 종로구 경희궁길 소재 연구원 1층 강당에서 “선비정신과 한국사회: 미래의 리더십을 찾아서”를 주제로 아산서원 개원 2주년 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리 사회의 인문(人文)과 선비 정신, 바람직한 지도자 교육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선비정신이 갖는 현재적 함의와 미래를 향해 던지는 시사점을 모색해본다.

회의에는 일본학자로 선비정신 옹호자인 토호쿠 대학 카타오카 류우 교수와 상지대 신현승, 성균관대 임태홍 교수가 각각 일본의 사무라이와 중국의 향신에 비교해 선비의 세계를 고찰한다.

* 아산서원은 지식, 도덕, 행동이 일치하는 지도자 양성에 힘썼던 조선시대의 서원과 영국 옥스포드 대학의 인문학 중심 교육인 PPE(Philosophy, Politics and Economics)에서 영감을 얻어 미래의 핵심 인재 육성을 목표로 아산정책연구원과 아산나눔재단이 공동으로 설립한 교육기관이다. 서원은 인문학을 바탕으로 ‘수기치인(修己治人)’을 통해 지식과 도덕, 그리고 행동이 일치하는 지도자를 양성, ‘전통과 현대가 만나 미래를 여는 곳’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