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아산라운드테이블 아랍의 봄: 앞으로의 과제

The Arab Spring: Where do we go from here?

 

아산정책연구원 (원장 함재봉)2013 1 14 () 11:00 ~ 13:00,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SAIS) 발리 나스르 (Vali R. Nasr) 학장을 초청하여, 아랍의 봄: 앞으로의 과제 (The Arab Spring: Where do we go from here?)라는 주제로 아산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나스르 박사는 현재 미 국무부의 외교정책 자문위원으로 미국의 대 중동 정책 수립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으며, 《시아파의 부흥 (The Shia Revival)》과 《부의 힘 (Forces of Fortune)》 이라는 두 권의 저서에서 아랍의 봄의 가능성을 예견한 바 있다.

 

아랍의 민주화 운동과 관련하여, 나스르 박사는 미국이 중동 지역의 변화를 주로 안보적 관점에서만 보면서 지난 2년 간 이 지역에서 발생한 정치적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역의 정치적, 종파간 차이에서 오는 수많은 문제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서, 미국은 잠재적 동맹국이 등장하는 상황을 활용하지 못했고, 그 사이에 중국과 러시아는 이 지역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갔다고 나스르 박사는 말했다.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하여, 제재 (sanction)나 군사적 개입보다 지속적인 외교활동이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격동하는 이란의 국내정치 상황과 아흐마디네자드 대통령의 권력약화는 현재의 교착상태에 평화적인 해결책이 가능하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관한 논의는, 이 지역에서 이란이 갖고 있는 보다 넓은 안보적 이해관계를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 “아랍의 봄: 앞으로의 과제 (The Arab Spring: Where do we go from here?)”

일시: 2013 1 14 () 11:00 ~ 13:00

언론문의 및 사진요청이민희 연구원 (minheepd@asaninst.org / 02-3701-7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