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125 views

서문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한지 어느덧 일 년이 다 되어 갑니다. 2012년 3월 26~27일 전 세계 53개국 정상과 4개 국제기구 수장들이“Beyond Security Towards Peace라는 모토 하에 서울에 모였습니다. 한국은 우리가 그동안 국제무대에서 축적해온 정치·경제·외교적 역량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역사 상 최대 규모의 정상급 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러냈습니다.

아산정책연구원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에 일조하는 동시에 새로운 의제 발굴에 기여하고자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아산리더십포럼’및 ‘아산 플레넘 2011’등의 국제회의를 개최, 세계 유수의 핵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북핵위기,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 최신 핵 현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주도한 바 있습니다. 동시에, 해외는 물론 국내 각 계의 핵안보 전문가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에 있어서도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자부합니다.

본 연구원은 핵안보정상회의 폐회 직후인 2012년 4월 4일, 정상회의 준비과정에 핵심 적 역할을 하셨던 국내 민·관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정상회의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단순히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자축하지 않고, 준비과정에 대한 냉철한 반성을 통해 현실적인 개선방안들이 다양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서울 회의의 경험을 토대로 2014년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에 우리나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과를 점검하고, 차기 핵안보정상회의 및 국제 핵안보 레짐 발전을 위한 한국의 역할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공사다망하신 가운데도 평가회의에 참석하여 좋은 말씀을 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아산정책연구원
함 재 봉 원장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