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기방송]  2015-10-1

IS, 러시아 개입 의미 

Q1/   러시아가 중동에서 군사 개입에 나선 것은1989년 아프가니스탄 철수 이후 처음이죠. 26년 만에 군사 파병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2-1/ 러시아가 공습한 IS는 지난 1월, 우리나라 학생도 가담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줬는데요. 러시아 공습과 함께 이 소년의 소식도 전해졌죠?

Q2-2/ 사망 전 김군은 친동생에게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알려졌는데요. 어떤 내용이었나요?

Q3/   김군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IS 격퇴를 위한 공습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이미 시리아에서는 미국 주도하에 서방 및 아랍 지역 동맹국이IS 공습을 진행하고 있지 않았나요? 그런데 시리아 대통령은 왜 러시아에도 지원 요청을 했을까요?

Q4/   그런데 러시아가 공습을 가한 곳이 IS 지역이 아니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요?

Q5/   이를 두고 미국이 러시아를 맹렬하게 비판했는데요.  서로 입장이 확연하게 다르다보니 이러다 미국과 러시아 간에 군사 충돌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실제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Q6/   이 때문에 미국과 러시아가 긴급 군사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는데요. 어떤 내용들에 대해 합의가 오갈까요?

–  그리고 이 회담이 군사 충돌을 막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시나요?

 

About Experts

장지향
장지향

지역연구센터

장지향 박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의 중동센터 선임연구위원이자 센터장이다. 외교부 정책자문위원(2012-2018)을 지냈고 현재 산업부와 법무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문학사, 정치학 석사 학위를, 미국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연구 분야는 중동 정치경제, 정치 이슬람, 비교 민주화, 극단주의 테러와 안보, 국제개발협력 등이다. 저서로 «최소한의 중동 수업» (시공사 2023), 클레멘트 헨리(Clement Henry)와 공편한 The Arab Spring: Will It Lead to Democratic Transitions?(Palgrave Macmillan 2013), 주요 논문으로 『중동 독재 정권의 말로와 북한의 미래』 (아산리포트 2018), “Disaggregated ISIS and the New Normal of Terrorism” (Asan Issue Brief 2016), “Islamic Fundamentalism”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2008)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파와즈 게르게스(Fawaz Gerges)의 «지하디스트의 여정» (아산정책연구원 2011)이 있다.